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외식문화가 일반적인 홍콩에서도 코로나 이후 가정에서 요리를 하여 식사하는 횟수가 증가하는 추세인데요홍콩의 시장 연구 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년간 에어 프라이어와 1인용 후라이팬 1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조리도구가 출시되면서 이와 더불어 냉동식품과 간편조리 식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고 발표 했어요. 오늘은 홍콩의 냉동식품 시장 전망에 대해서 살펴 볼께요.

홍콩 냉동식품 시장

홍콩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만큼 홍콩 냉동식품 산업에서는 독특한 식재료와 창의적인 조합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맛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발표 하였어요.

 

예를 들면 올해 8 홍콩에서 개최된 식품전시회 Food Expo에서는 이전에 주로 식당에서만 먹을 있었던 치킨핫팟의 간편조리식, 그리고 통조림으로 보관된 디저트 등을 선보였는데요! 밀키트를 포함한 집에서 쉽게 조리 먹을 있는 음식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면서 계속해서 새롭고 독특한 맛의 제품으로 눈길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치킨 핫팟 간편 요리식

수입동향

무역 통계 기관인 Global Trade Atlas 따르면, 홍콩은 간편조리 식품에 대한 수입이 2018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국가별 통계로 봤을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260 달러로 중국을 넘어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홍콩 냉동식품 또는 간편조리 식품 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과 현지 식품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업체는 다양한 포장식품, 조미료, 라면과 음료를 제조하는 식품 대기업 이라고 하네요. 홍콩에서 한국 드라마, 케이팝 등의 한류 문화는 계속 인기가 배로 증가 하면서 우리나라 포장식품에 대한 인기도 함께 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유통구조

글로벌 시장연구 기관인 Statista 따르면,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간편조리 식품은 95% 오프라인 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홍콩에서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이 여러 매체를 통해 방영 되며 현지인들이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더욱 현지 슈퍼마켓과 냉동식품 전문점에 입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식재료를 판매하는 홍콩의 신세계, 한인홍, 서울레시피 이외에도 현지 슈퍼마켓 체인인 Taste, YATA, AEON 등에서도 전자레인지 또는 프라이팬으로 가열하면 바로 먹을 있는 제품을 판매하며 특히 직장을 다니는 여성들 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어요.

 

온라인 상품 배송 과정에서 냉동, 냉장 식품의 품질 변화에 대한 우려가 요인에 적용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발전에 따라 특급 배송 서비스 등이 등장하여 향후 온라인을 통한 매출 비중이 지속으로 증가하며 2025년에 23%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홍콩 식품전시회 2023

홍콩 냉동식품 수출시 유의사항

홍콩 법령 132W Food And Drugs (Composition And Labelling) Regulations 따르면, 모든 식품 제조사는 식품 포장에 상품명, 전체 성분, 유통기한, 보관 섭취방법, 전체 수량(개수, 무게 ), 연락처, 영양성분표 사항을 표시해야 합니다. 중국어와 영어로 병기해야 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으며 표시 공간 부족한 경우, 중국어 단독 또는 영어를 단독으로 표기할 수도 있습니다.


홍콩 해관(Customs and Excise)에서는 포장식품에 대한 인증을 별도로 요구하지 않으나, 수입식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국에서 발급한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 요구하는데요! 수입품 통관 홍콩 식품안전센터(Food Safety Centre)에서는 식품에 대한 검역을 진행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간편조리 식품에 대한 홍콩 시장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K푸드를 대표하는 우리나라 식품 기업들에게는 수출의 기회 텐데요! 냉동식품의 경우, 배송 서비스 발전 온라인 경로가 확대 되면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서 홍콩 시장 진출을 고려해 있겠지요! 하지만, 홍콩 소비자들은 워낙 수요 변화가 빠른 편이므로 변화에 맞게 빠르게 대처하여 신제품 개발 메뉴 다양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입니다

홍콩 한국식품점 신세계 마트 판매 냉동식품

 

좋댓구응 (좋아요 ❤️댓글❤️구독❤️응원하기❤️) 감사해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