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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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홍콩은 사업의 기회가 많은 도시 라고 하지요. 자유무역지대로서 진입 장벽이 낮아 보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경쟁이 치열한 이기도 합니다. 글로벌 브랜드 입점이 많이 되어 있어서 눈이 높고 까다로운 홍콩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려면, 그들의 소비 패턴과 우선순위를 인식은 필수겠지요! 자국 사업을 진행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환영하는 홍콩에서, 신규 브랜드로 진출 기본적으로 알아야 홍콩 소비자 특징에 대해서 살짝 알아볼까요?

 

홍콩 타겟 인구층 파악

금년도 통계로 홍콩은 현재 760만명의 인구가 거주 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 11.5% 밀레니얼 세대 혹은 20대에 속하며, 26.2% 60 이상 실버 소비층 이라고 하는데요! 홍콩에서 브랜드 성공은 활동적인 밀레니얼 실버 인구 집단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 시키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정 인구 통계에 맞게 적절하게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브랜드는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을 분명히 식별을 해야 하겠지요.

 

홍콩 외식 문화

세계에서 외식을 가장 많이 하는 곳이 홍콩 이라고 합니다. 닐슨에 따르면 2020 글로벌 팬데믹 이전에 홍콩인들은 일주일에 최소 3.7 이상 밖에서 식사를 했다고 해요. 수치는 세계에서 가장 높고 아시아 평균의 2.6배라고 하는데요! 맞벌이 문화가 강한 , 집이 협소한 , 워낙 많은 식당들이 분포해 있는 등의 여러가지 외식 문화를 조장하는 이유가 있겠지요. 홍콩 사람들은 줄서기에 불평이 없어보이듯 맛집 이라면 오래 기다림도 서슴지 않아 맛집 런칭에 수요가 있어보입니다

맛집 줄서기에 관대한 홍콩인들

웰빙에 대한 수요

홍콩 사람들은 외식을 많이 하면서도 또한 음식 소비에 있어서 건강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50-64 사이의 소비자중 10명중 8명은 라이프 스타일의 핵심을 건강과 피트니스로 꼽았다고 해요. 따라서 홍콩에서 유기농 시리얼, 무설탕 주스, 여러가지 영양제 들의 건강 식품들에 대한 수요는 여전 하지요. 건강한 식단을 장려하는 식품 사업이 홍콩에서 고려해 만한 사업 아이템 임을 시사 하는 것이겠지요?

온라인 쇼핑 증가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 10 7명은 온라인으로 쇼핑한다고 합니다. 특히 20세에서 29 사이의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서 두드러진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2020 전자상거래 지출은 13.4% 증가한 수치라고 하네요. 불과 전만 해도 홍콩의 온라인 시장은 아시아 국가에 비해 현저히 뒤쳐지는 수준 이었는데, 코로나를 통해서 36% 홍콩인들은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는 연습을 것이나 다름 없다고 해요

 

글로벌 브랜드 신뢰도

글로벌 광고 대행사 네트워크 맥캔 월드 그룹은 2018년에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진실 2: 홍콩과 중국 남부의 브랜드에 대한 변화 역학"이라는 제목의 연구를 수행했는데요! 중국인의 64% 글로벌 브랜드 대신 현지 브랜드를 신뢰하는 반면, 홍콩 소비자는 7%만이 현지 브랜드를 신뢰하고 있어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홍콩 사람들은 글로벌 브랜드가 나은 품질을 갖고 있어서 선호 한다는 의견을 나타내며 특히 우리 나라 한국 표준 품질을 신뢰하는 경향이 크다고 하니 우리나라 브랜드 진출에 여전히 기회가 있어보이지요?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홍콩 소비자들은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의 인터넷 사용을 하는 것으로 통계가 보고 되었는데요. 홍콩 전체 인구 91% 인터넷 접속을 하고 있으며, 78% SNS 채널에서 활동하고 있으니 브랜드들은 홍콩 소비자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나은 성과를 있는 기회가 있겠지요? 홍콩의 기업들 마다 디지털 마케터 인재들을 고용하려는 움직임이 끊임 없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이유일 테고요

홍콩 소비자들은 영어에 능통해 글로벌 제품 물색이나 직구에 개방적인 편인데요! 영어가 공용어 이긴 하지만 모국어인 광동어는 홍콩의 소비자들, 특히 일상 업무등 언어적인 소통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 이에요. 브랜드 웹사이트에 대한 다국어 최적화는 100% 홍콩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이고, 브랜드 성공 보장에 도움이 될꺼에요! 

 

오늘도 찾아주시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또 다른 홍콩 이야기를 들고 찾아올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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