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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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우리나라의 전자 상거래 서비스 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 이지요! 밤에 주문하면 아침에 도착해 있는 새벽 배송 서비스는 아직 홍콩에는 존재 하지 않지만, 온라인 시장이 활발하지 않던 홍콩에서 당당하게 성공신화를 이루어 가며 홍콩의 아마존 같은 거물 온라인 쇼핑몰이 된 ‘HKTV MALL’ 이 어떻게 성공 하게 되었는지 살펴볼께요!  

매일 25만명의 홍콩인들이 홍콩티비몰의 홈페이지가 앱을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을 만든 장본인은 Ricky Wong 으로, 그는 온라인 집주인’ (Virtual Landlord) 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인터뷰에서 그는 저는 소매업체와 경쟁하지 않습니다. 저는 사실상 온라인 집 주인 일 뿐입니다라고 했지요.

홍콩티비몰 창립자, Ricky Wong

2015 '온라인 슈퍼마켓'으로 공식 출범한 HKTV몰은 불과 5 만에 '온라인 쇼핑몰' 탈바꿈해 100 이상의 소비자와 4000 명의 온라인 가맹점 공급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브랜드 에서도 홍콩의 최대 온라인 몰이라 입점을 많이 진행 하고 있는데, 온라인 소매상 (merchant) 으로서 입점 하게 되면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 하기 위해서 18,000홍콩 달러의 고정 연회비를 지불하고, 매출의 3% 수수료로 제공 해야 합니다. 

 

홍콩은 건물 임대료가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런 비싼 상점들로 둘러쌓인 환경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이 비용 대비 효율 적인 장점이 있어요. 코로나 이전에는 사실 홍콩에서 온라인 몰은 거의 공급이 없었고 수요만 있던 상황 이었는데 온라인 쇼핑이 습관화 되면서 소비자들도 점차 전자 상거래에서 쇼핑을 고수 하기시작 하였는데 홍콩 티비몰이 니즈를 충족 시켜주기 시작 것이죠!

 

결과, 홍콩 티비몰은 코로나 전후로 볼때 2019년까지 3년동안 3배를 증가하여 14 홍콩달러(1 8천만 달러) 달성 했다고 하였는데, 팬데믹으로 인해 2020 매출은 전년대비 2배인 28 8,000 홍콩달러로 증가하였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44% 지분을 갖고 있는 최대주주 Rick Wong 억만장자가 되었다고 해요.

온라인 사업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고 활용해야 하는 중요한 요인은 빅데이터 분석이겠지요. 온라인 세상이 지속적으로 성장 하면서, 이렇게 데이터는 오늘 요소가 되었는데요. 이런 빅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고속도로에서 스포츠카를 운전 하는 동안 옆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으니까요.

 

사실 온라인 사업을 빅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홍콩티비몰은 실제로 어떻게 빅데이터를 사용 했을까요? 현재 홍콩티비몰 CEO Jelly Zhou 인터뷰에서 사실 데이터 경험을 위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문제가 소매상들이 충분한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을 발생하는데, 과거 기록과 데이터를 보유함으로서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다음 단계의 프로모션에 필요한 재고량을 예측하고 계산하여 재고 관리를 최적화 하였다고 언급 하였어요.

홍콩티비몰 현CEO, Jelly Zhou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열람 이력과 구매 행동을 바탕으로 정보를 이용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고 잠재 구매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쉽게 공략할 있었다고 합니다. 가지 좋은 예로, 고객이 구매한 후에는 관심이 있을 있는 제품을 추가로 구매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앱에서 제공하는 ‘Add On’ 제품 추천 기능입니다. 기능을 통해 회사는 전환율을 최대 15% (바구니당 HKD100) 까지 높일 있었다고 하네요!

홍콩티비몰의 CEO 성공 비결에 위험을 관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회사의 문화, 변화를 만들려는 의지, 성공적인 태도, 그리고 대중의 이익을 위해 기술에 적용하려는 욕망에 있다고 말했는데요!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기업들이 갖추어야 하는 성공 요인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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