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2021년 홍콩의 부동산 시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인해 느린 성장을 보였습니다. 미국 신용평가부 (Rating and Valuation Department)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첫 10개월 동안 홍콩의 주택 가격은 3.9%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내년에는 홍콩의 주택 가격이 상승세를 쭉 이어갈 수 있을까요? 모건스탠리 (Morgan Stanley)에서 내년 홍콩 부동산 가격 변동에 대한 예측은 2% 하락에서 10% 상승 사이라고 발표를 했어요. 오늘은 내년 홍콩 주택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5가지 주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금리 움직임

부동산이나 주식하시는 분들은 이에 영향을 끼치는 미국 금리 인상 소식에 늘 촉각을 곤두세우시고 계실 수밖에 없을 텐데요.홍콩의 부동산 중개업체 1위인 Centaline에 따르면, 수치를 집계한 133개 주택 단지의 중고 주택에 대한 주요 은행의 평가를 추적하는 CVI (Centa Valuation Index)가 약화되었다고 하네요. 지난주 12월 19일에 CVI 28.38 포인트로 6주 만에 크게 하락을 보였는데, CVI 가 40 미만 이면 시장에 대한 약세 전망과 주택 가격의 하락 추세를 나타내고, 60 이상이면 강세 추세를 나타 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올해도 홍콩 부동산 가격 세계 1위 자리 유지 

 2.     20223월 대선

한국도 다음 정권이 누가 되냐에 따라서 부동산 정책과 판도가 바뀔 수 있어 대선 후보들이 약속하는 부동산 정책을 보고 투표를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홍콩의 부동산 컨설팅 업체인 CHFT Advisory & Appraisal에 따르면 내년 대선 이후 어떻게 부동산 조치를 강력하게 시행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이 언급되었어요. 

a)     최초 구매자를 돕기 위한 조치, 두번째 아파트 구매에 대한 제한과 같은 새로운 토지 및 주택 정책, 북부 대도시 및 Lantau Tomorrow Vision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

b)    토지 재개발을 위한 강제 판매에 대한 하한선

c)     재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3.     COVID 19의 안정

홍콩은 코로나 바이러스 초반부터 국경 봉쇄를 통해 철저하게 통제를 함으로써 바이러스로 인한 인명 피해를 극소화할 수 있었는데요! 내년에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면서 중국과 홍콩 간의 국경이 재개방되면 시장이 의심할 여지없이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부동산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4.     홍콩 경제

코로나 19 사례가 다시 급증하고 일부 유럽 국가에서 일어난 것과 같이 다시 도시가 폐쇄되면 전반적인 경제 상황은 어려워지겠지요!이는 실업률 증가에도 영향을 끼칠 테고요.홍콩의 항셍지수 (HSI)는 올해 2월 중순 이후 현재 12월까지 4분의 1 가량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모건스탠리는 홍콩의 부동산 가격은 HSI하락 이후에 하락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부정적인 자산 효과 때문이라고 발표를 했어요. 물론 주택 가격 움직임과 관련된 다른 경제 지표는 실직적인 GDP 성장률, 인플레이션, 모기지 수익률 등이 포함될 테고요!

 

5.     중국 본토 경제

홍콩 경제와 마찬가지로 중국 본토의 GDP 성장이나 미국과의 복잡한 관계와 같은 지정학적 요인이 우려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홍콩의 초호화 주택은 중국 본토 부자들이 싹 쓸어 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다시 2022년에 그들이 홍콩 주택 시장으로 떼를 지어 돌아올지 여부를 결정하게 되겠지요!

 

 

Standard Chartered Bank는 12월 10일에 보고서를 통해 2022년 하반기 중국 공산당 20차 대회를 앞두고 경제를 안정적이고 건전하게 유지하는 것을 올해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였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 은행에서는 내년 중국의 GDP 성장률을 5.3%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골드만삭스는 12월 26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 성장에 대한 역풍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발표하면서 내년 초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베이징의 오염방지 조치는 산업 생산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부동산 시장은 계속 냉각 될 수 있다고 전망 했다고 하네요

출처: HKFP 

오늘의 소소한 홍콩 소식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감사한 일들로 팍팍 채워지는 하루 되기를 바라면서 저는 또 다른 홍콩 스토리로 찾아올게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