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MTR 지하철이 없는 홍콩을 상상 할 수 있을까요? 벌써 이 도시의 고속 교통 시스템인 MTR 은 개통된지 45주년을 맞이하면서 MTR 없는 홍콩은 상상하기도 어려운데요! 1979년 10월1일 쿤통에서 섹입메이까지 가는 첫번째 노선이 개통 된 이후 매일 460만명의 승객을 수송 하고, 이는 무려 뉴욕 지하철이나 런던 지하철보다 거의 백만명 더 많은 수치라고 해요!
홍콩은 현존하는 최고 품질의 고속 교통 시스템으로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데요! 어떻게 이렇게 훌륭한 지하철 시스템을 확보 할 수 있었을까요? 1960년대 홍콩은 중국 본토에서 탈출한 이민자들의 끊임 없는 유입 덕분에 전성기를 맞이했어요. 이때 홍콩의 인구는 60만명에서 370만명으로 20년간 6배 이상을 했구요! 하지만 교통 인프라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고 해요.
홍콩의 많은 사람들에게 성장하고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 지하 철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해 보였겠죠? 당시 홍콩 여행의 75%는 버스 50%, 페리 14%, 트램 11%, 당시 증기 기관차로 구동되던 구룡-칸톤 철도 1% 등 대중교통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는데요! 이에 입법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제시 하고 상황 분석을 하고 결국 1979년 첫번째 노선이 개통이 되었다고 하네요.
홍콩 MTR 로고를 보면 알제리와 모로코와 같은 나라에 아랍인이 도착하기 1만년 이상 전에 존재했던 원주민 베르베르족의 국가 상징인 Yaz 와도 매우 흡사한데요! 파란색, 녹색, 노란색 줄무늬 베르베르 국기에 등장 하며 많은 베르베르 여성들은 이 로고의 목걸이를 착용 한다고 해요. 이 Yaz 는 사슬이 끊어진 것 (=자유)을 가르키며 , 평화, 조화, 인간, 지구, 하늘의 관계를 상징 한다고 합니다.
그럼, 홍콩 MTR 로고도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홍콩 MTR 의 수석 건축가인 앤드류 미드는 추측 하기 어렵다고 말했는데요! 그는 MTR 로고가 세 줄에 불과 하여 바로 그릴 수 있는 훌륭한 로고라고 하며 정확히 무엇을 나타내는 지는 미스터리라고 얘기했어요.
구글이나 챗GPT 에서는 홍콩 MTR 로고가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고 가설 목록을 제기해 주는데요. 그 중에, 반원형은 홍콩과 구룡의 항구 간 연결을 나타내며 매일 MTR 을 사용하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나타내는 추상적인 인간 형상 이다 라는 설이 있구요! 더욱 정교한 설명은, 로고가 나무'(木)를 의미하는 양식화된 단어라고 얘기 했어요. MTR은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고, 지하철은 흙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중국의 오행음양설 에 따라 "땅은 금속을 생성한다"고 믿고, "금속은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땅을 이겨낸다"고 믿었기 때문에 나무 기호는 흙과 금속을 '조화'하기 위해 선택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홍콩 MTR 로고를 만든 미샤 블랙 이라는 사람은 창시자로서 어디에서 영감을 얻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주기도 전에 안타깝게도 자신의 로고가 실제로 구현되는 것을 볼 만큼 오래 살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는 MTR이 개통되기 2년 전인 1977년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도 그가 위에서 얘기한 Yaz 로고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 낸 것인지 어떤 의미로 만들었는지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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