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해외에 오래 살면서 외국인들에게 한국 사람은 참 스마트 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왔어요. 짧은 기간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 사람들이 머리가 특출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이죠. 하지만 우리나라를 제치고 당당히 전세계 평균 아이큐 1위를 한 국가는 다름 아닌 홍콩 이었답니다. 인구 800만명이 안되는 이 작은 도시가 세계 지능 지수 최상위가 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경쟁적인 환경

평균 아이큐도 1, 아시아 1위 대학교를 포함한 높은 고등 교육, 집값도 세계 1등으로 머든 1등 하기 좋아하는 홍콩은 정말 경쟁이 치열한 도시로 알려져 있죠. 경쟁이 높은 환경에서 자라는 사람은 더 큰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살아남기 쉽지 않은 이 빡센 도시 특성 덕분인지 개인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며 살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높은 수준의 아이큐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훌륭한 교육 시스템

홍콩은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며, 교육 시스템이 세계적으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 출산도 하기 전에 이미 좋은 학교를 예약해야 겨우 들어간다고 할 정도로 홍콩 사람들은 교육에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아요. 특히 홍콩에는 아시아에서 1,2위를 다투며 매년 최상위권으로 선정되는 홍콩 대학교를 포함하여 홍콩과기대 같은 유명한 대학들이 유능한 교수진을 고용하여 뛰어난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해 주고 있어요.

 

문화적 다양성

동서양이 공존 하는 홍콩은 이런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인식을 풍부 하게 만들어 평균 아이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지적 능력을 향상 시키며 사람들의 인식과 지각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이런 다양한 문화가 공존 하는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 시키기도 좋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 하는 능력이 평균 아이큐를 높힐 수 있다고 합니다.

 

언어 능력의 향상

홍콩에서 태어나면 기본적으로 광동어를 모국어로 최소 영어, 중국어 만다린 까지 세가지의 언어에 노출 되게 됩니다. 이런 다중 언어 능력은 지적 유연성과 함께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한번은 클럽 하우스에 앉아 있는데 7살즘 되 보이는 아이가 엄마와 필리핀 헬퍼와 함께 와서 엄마는 광동어로 헬퍼는 영어로 수업 잘 받고 오라는 얘기를 듣고, 바로 중국인 튜터 선생님이 와서 만다린으로 수학을 배우는 모습을 보았어요. 홍콩의 다양한 언어와 문화, 경쟁스러운 교육 환경까지 한번에 보여주는 모습 이라 생각 했어요.

아이큐는 유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환경 요인등 다양한 요소가 상호 작용 하여 영향을 미치게 되기에 이런 경쟁 높은 환경이 항상 아이큐를 향상 시키는 것은 아니겠죠! 지나치게 과도한 경쟁과 스트레스는 오히려 정신적인 건강 문제와 집중력 저하를 초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8%의 중고등 학생이 자살을 한번씩은 생각 했을 정도로 요새 홍콩 학생들의 멘탈 이슈가 자주 뉴스에 나오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 능력 등을 고려 하여 균형 있는 성장이 필요해 보이는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