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구정은 홍콩의 명절 중에 가장 큰 명절로 손 꼽힙니다. 새배 돈을 받고 가족들이 모여서 함께 맛난 음식을 먹는 것은 우리나라와 똑같지만, 홍콩에서는 해야 하는 혹은 하지 말아야 하는 새해 관습과 에티켓이 있어 알아볼께요!

 

홍콩 구정의 MUST DO 관습

1)새해를 위한 사서 입기

새해 에는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옷을 입는 것이 행운을 불러온다고 믿는 관습이 있어요. 홍콩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축하할 , 기쁜 에는 행운과 긍정을 상징한다는 빨간색을 선호 하는 경향이 있어 구정때 빨간 옷을 입거나 빨간 속옷을 입는 경우가 많답니다. 

 

2)새해가 오기전에 대청소 하기

춘절 전에 문을 열고 집안을 청소 하는 것은 깨끗하고 화목한 환경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 합니다. 오래된 나쁜 기운이나 부정적인 기운을 제거 하고, 다가오는 해에 행운과 번영의 공간을 만든다고 믿기도 합니다.

 

3)Laisee 문화  

홍콩에는 우리나라에서 어른들에게 절을 올리는 세배문화는 없지만 양손을 모으고 흔들며 꽁헤이퐉초이~싼타이 낀홍!” 이라고 건강과 번영을 기원하는 인사를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어른들이, 회사에서는 상사가 빨간 봉투에 담긴 라이시를 나눠 주는 것이 관습입니다. 한국과 다른 점은, 홍콩에서는 나이와 상관 없이 결혼한 기혼자 들이 라이시를 준비하여 인사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 한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내가 결혼 했으면 라이시 봉투를 준비 해야 해요.

 

MUST NOT DO 관습

1)옷을 널어서 말리는 행동

홍콩에서는 춘절 전날 옷을 빨고 말리기 위해 걸어 놓으면 악귀와 액운을 끌어들인다고 생각 해요. 빨래는 미리미리 춘절 전에 빨아 놓고 말리는 것이 좋아요.

 

2)설날 당일 머리를 감거나, 자르기

설날에 머리를 감거나 혹은 바닥을 쓸면 행운이 씻겨 내려가거나 휩쓸려 간다고 생각 한다고 해요. 또한 뾰죽한 가위로 머리는 자르는 행동도 행운 혹은 재산을 잘라 없애 버린다고 믿기 때문에 구정이 오기 전에 미용실에 가서 정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번주에 미용실 다녀온 홍콩 친구 얘기 말로는 구정 전 피크라 추가 금액 80불 (약 14,000원)을 냈다고 하네요! 

 

3)구정 셋째날 친구들과 가족들을 방문하기

명절에 이혼율이 늘어난 다는 통계가 홍콩에도 적용 되는데요. 구정 설날인 3일째 되는 날에는 친구들과 가족들 방문 하는 것을 비추 한다고 합니다. 이는 말다툼이 일어나기 쉬운 날이라고 생각 하여, 티격 태격 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 이라고 하네요.

 

4)흑백의 옷을 입기

구정은 함께 행운과 번영을 희망하고 축복 하는 행사 이기 때문에, 주로 슬픔과 애도를 연상 하는 검정색과 흰색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믿습니다. 우리나라 에서는 결혼식에도 검정 옷과 검정 백을, 축의금도 하얀 봉투에 넣어 주지만 홍콩에서 그러면 큰일 나요! 조의금일 경우에만 흰봉투, 축의금이나 구정 라이씨는 빨간 봉투를 사용 하고 옷도 화려하게 입는 것이 에티켓 입니다.

5)
신발 사는 것은 금물

새해를 맞아 옷을 사는 것은 되고, 신발을 사는 것은 될까요? ‘신발이라는 광동어 단어가 발음 하이…” 하고 한숨을 쉬는 것과 같은 소리로 들리기 때문이라고 해요! 구정에 신발 구매는 피하는데 경우에 운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6) 사기

신발과 함께 다른 발음 때문에 생긴 관습이 있는데요! 책은 광동더 발음이 발음 되며 이는 잃다 혹은 패하다 라는 뜻의 비슷 하게 들리기 때문에 구정에 책을 사는 것은 재수 없다고 여겨 집니다. 구정때 홍콩의 서점은 높은 매출을 기대 하기 어렵겠죠?

좋댓구응 (좋아요 ❤️댓글❤️구독❤️응원하기❤️) 감사해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