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홍콩은 지난주말에 태풍 8호가 한차례 지나가고 오늘내일도 태풍 소식을 앞두고 있는 태풍시기 입니다. 홍콩에 방문 하는 기간동안 하필 태풍으로 인해서 여행 스케줄이 꼬이게 되면 너무 아쉽겠지요? 비용을 많이 들여서 홍콩에서 주최하는 행사나 전시회에 참가 하였는데, T8호 발령이 나서 당일 행사가 취소가 되면 자연재해라 그 비용을 어떻게 청구할 수도 없고 안타까운 상황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홍콩의 태풍 시그널 종류와 태풍 시기, 그리고 태풍 시그널에 따른 주의 사항에 대해서 살펴 볼께요.

태풍 시그널 8호 혹은 그 이상일 경우에는 홍콩 증시 개장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출근 하지 않아도 되고, 학교도 등교를 하지 않으며, 버스 운행은 중단 되고 지하철은 감축 운행이 됩니다. 오후 12시를 기준으로 그 이전에 T8 발령이 해제될 경우에는 2시간 내로 출근 복귀를 해야 하지만 그 이후에도 T8이 발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하루종일 사무실 출근이 불요 하게 되어 홍콩에 거주를 하는 경우 홍콩의 태풍 관련 지침을 잘 숙지하는 것은 기본 이에요!

 

먼저, 홍콩 태풍 경보 시그널 단계를 살펴 보면 크게 5가지로 (T1, T3, T8, T9, T10) 나뉘어 있습니다.

시그널 1(T1)

태풍 경보로 가장 낮은 단계인 시그널 1호의 경우는 태풍의 중심이 홍콩에서 약 800km 떨어진 곳에 있는 상황 입니다. 이때부터 계속 태풍의 경로를 일기예보를 통해 계속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T1 시그널이 발령되는 순간 아파트 로비 혹은 상업 건물 에도 T1 사인보드를 세워 두기 시작 합니다.

시그널 3(T3)

일반적으로 해수면 근처에서 홍콩을 향해 강풍이 불고 돌풍이 불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중 교통은 여전히 운행 되지만 상점이나 사업은 문을 닫거나 항공편이 취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학교와 직장은 평소와 같지만, T8으로 격상될 수 있으니 계속 예의주시 해야 하고 유치원의 경우는 T3 부터 문을 닫으므로 최신 업데이트 기상 상황을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그널 8(T8)

태풍 8호 부터는 이제 정말 더욱 안전을 요하는 시기 입니다. T8 시그널이 발령되기 전에 충분한 사전 경고가 홍콩 정부로부터 제공이 되는데요! 최대 109km/h 의 강한 바람과 돌풍이 예상 되는 시기로, 오후에 T8로 격상되면 직장에서도 모두 집으로 돌아갈 기회를 주기 때문에 홍콩의 mtr 빈도는 피크 시간 수준 이상으로 상승 합니다. 물론, 새벽 출근시간 전에 8호로 격상 됬을 경우는 학교와 직장을 모두 쉬고 집에서 안전을 요하도록 요구 됩니다.

시그널 9(T9)

T8호 이상으로 격상 하는 경우는 많이 드문편이라 시그널 9호가 발령되면 홍콩 시민들은 다들 신문지와 테이프로 집안에 있는 창문을 고정 하고 주의를 하기 시작 합니다. 바람이 102km/h 이상으로 쎄기가 증가 하면서 실내에 머물러 밖에 창문이나 문에서 떨어진 파편에 맞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 되는 시기 입니다.

 

시그널 10(T10)

홍콩에서 60년 동안 T10이 발령 된건 15번 이라고 하는데요. 아직도 기억 나는 2018년도 태풍 망쿳이 왔을 때에는 당시 피해가 너무 심각한 수준이라 누가 더 심각한 태풍 피해 동영상이 있나 경쟁 하듯 하루종일 왓츠앱으로 동영상을 서로 보내고 받았던 날로 가득 했답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길가에 유리 파편을 조심 조심 걸어 사무실 복귀 했는데, 깨져 있던 회의실 창문과 떨어진 천정 보고 기겁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 하네요

2018년 태풍 '망쿳' 당시 살벌하게 깨진 유리창 모습

태풍 기간에 홍콩에 오시면 일단 일기 예보 소식을 바로 전달 받을 수 있는 Hong Kong Observatory 앱을 다운 받아 실시간 알람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년중 언제라도 홍콩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태풍 시기인 7-8월을 피해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선선해 지는 11월 에서 3월 사이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