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홍콩 문화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돌아왔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생일에 미역국을 먹고 영국에서는 포츈 텔링 쿠키를 먹는 듯 각기 다른 나라에는 전통적으로 생일에 먹는 음식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홍콩에서는 생일에 무엇을 먹는 것이 전통인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현대를 사는 우리는 워낙 좋은 음식과 음식점들이 많이 있으니 생일에 멋진 레스토랑에 가서 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홍콩에서는 원래 생일날 국수를 먹는 것이 전통이라고 합니다. 이는 홍콩 사람들은 국수가 오래되고 풍요로운 삶의 상징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장수 국수 (Long life noodles) 伊面

생일 국수 혹은 홍콩에서 "이미엔" Yi mein 이라고 불리는 국수는 문자 그대로 길게 "장수" 함을 의미하며, 국수가 길수록 장수에 대한 소망이 더 크다고 믿는다고 하네요. 이 국수들은 또한 특별한 방법으로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국수를 잘게 부수지 않고 조금씩 통째로 끊기지 않고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인생을 단축시키고 싶지 않는 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Yi Mein 으로 만든 홍콩 유명 랍스타 국수

그렇다면 이 장수면을 먹는 유래는 어디서 왔을까요? 국수를 먹는 이 전통은 한나라의 우황제 (기원전 157년 – 기원전 87년)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중국어로 ""자는 문자 그대로 국수 면뿐만 아니라 얼굴도 의미합니다. 당시 우황제는 얼굴이 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더 오래 산다고 믿었는데 우 황제 이래로, 긴 국수가 장수의 은유와 생일 축하의 축복으로 사용되어 왔고 관습은 그 이후로 계속 지켜져 왔다고 하네요. 

그래서  “脸长就是面长 (liǎn chǎng jiù shì miàn chǎng)” "리엔청지스미엔청"이라는 말이 나왔다고 해요. '리엔'과 '미엔'은 모두 '얼굴'을 의미하고, '미엔'은 '얼굴'을 의미하며, '미엔'은 국수를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이 구절은 "긴 얼굴은 긴 국수"라고 읽을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사람들은 장수를 축복하기 위해 긴 국수를 사용한 것이라고 하네요! 

 

 

 

홍콩에서 오랜기간 살면서 생일이라고 장수국수를 먹는 경우는 실제로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홍콩에서는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장수 빵" 壽包" (Sau Bao).을 먹는 것이 풍습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이 장수 빵은 보통 중국 식당에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생일을 축하할 때 디저트처럼 먹는다고 해요. 이 '사우 빠오'는 많은 중국 음식점에서 볼 수 있어요!  

壽包 장수빵

프린스 에드워드 MTR역 근처에 파이오니어센터(빅토리아 하버 레스토랑, 유반케, 팰리스 레스토랑, 황제 연회장) 등 '장수 빵'을 파는 현지 중식당(정가)이 여럿 있는데, 메뉴를 보면 맨 마지막 페이지로 넘어가면 대개는 디저트 코너에 이 장수 빵이 등장하곤 하지요! 홍콩에서의 생일에 장수국수나 장수빵을 먹는 풍습이 있다고 하지만, 대개 좋은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식사를 하고 멋진 케잌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한 것 같아요! 

 

오늘의 홍콩스토리도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버튼과 공감 하트 꾸욱 부탁드려요❤️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한일들로 팍팍 채워지는 하루 되기를 바라면서 저는 또 다른 홍콩 스토리로 찾아올게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