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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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홍콩과 싱가폴이 아시아권 처음으로 여행객에 대한 격리를 면제하는 협약인 여행 버블 (Travel Bubble)을 합의하여 11월 말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트래블 버블은 방역 모범국가 간에 방역 안전막 (버블)을 만들어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게 면역 여권을 발급하여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토록 하는 것 인데요! 홍콩 소매업의 회복 여부가 이 홍콩과 싱가폴간의 트래블 버블에도 많이 달려 있다고 하네요. 또한 홍콩 관리들은 계속 지연되고 있는 중국 본토와의 국경도 재개하기 위해서 광동성 곤계자들과 회담 중에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주 홍콩 경제 트렌드에 대해 살펴 볼까요? 

ㅇ코로나19 이후로 재택근무의 추세에 따른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며 홍콩 온라인 쇼핑몰 HKTV Mall 10월 일일 평균 주문수는 전년 대비 82.6% 증가하여 총 3 5천장에 달했다고 발표했음. 디지털화에 따라 HKTV Mall 은 전자지갑(e-Wallet) HKTVpay를 출시하여 10월 주문 소매액은 5.13억 홍콩 달러(6700만 미 달러)로 집계되며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85.9% 상승함. (출처: HK01, 11.5)

 

ㅇ 홍콩섬에 위치한 A급 오피스 빌딩의 공실률은 18개월 연속 상승하여 10월에 8.42%로 집계함.  부동산 업체 Centaline Commercial 담당자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이 감원 및 영업 중단에 따른 오피스 빌딩에 대한 수요가 하락함. 각 지역 중에 특히 애드미럴티(Admiralty)와 완차이(Wan Chai) 지역의 공실률은 각각 9.74%, 9.3% 기준으로 10년만에 최대 공실률을 기록했음.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확정 요소로 올해 연말에 홍콩섬 오피스 빌딩 공실률이 10% 이상까지 상승할 예상임. (출처: Apple Daily, 11.8)

 

ㅇ 홍콩무역발전국은 홍콩 중소기업의 동남아 시장 개척 및 기업 디지털화를 위해 ‘T-box Transformation Sandbox’라는 기업 업그레이드 계획을 시행하여 중소기업에 바이어 상담, 기업경영 상담, 시장정보 제공 등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증진을 지원하고 있음. 홍콩무역발전국은 올해 4월부터 계획을 시행하여, 10월까지는 9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고 발표함. 또한, 코로나19 발생이 중국 생산 기업과 중홍 공급사슬에 준 충격에 따라 홍콩 기업들은 생산지를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 동남아 국가로 옮기는 동향이 있다고 보임. 이에 따라, 홍콩 무역발전국은 동남아 국가 위주로 총 50개 해외 사무소에서 홍콩 기업의 해외무역상담을 지원할 계획임. (출처: hket, 11.5)

 

ㅇ 보험 기업 FTLife는 올해 상반기 본토 홍콩인 고객은 연납화 보험료 (APE)는 작년 대비 34% 증가하며 올해 3분기에 지속적인 상승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 또한, 온라인 보험 업체인 OneDegree Hong Kon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및 경제성 변수가 불확정에 따라 홍콩시민들이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보장도 더욱 중시해지고 있다고 밝힘. 올해 4월 기업은 반려동물 보험을 출시하여 60% 이상 고객은 반려동물에게 연간 3만 홍콩 달러( 39백 미 달러)의 최고 보험료를 지급하는 보험플랜을 구매하였다고 발표함. (출처: hket, 11.10)

 

ㅇ 올해 홍콩정부는 중소기업의 다양화 및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 15억 홍콩 달러( 1 9천만 미 달러)를 지출하여원격 영업 계획’ (D-Biz)을 시행하였음. 홍콩 재정사 사장 Paul Chan에 따르면, 계획 시행 후 6개월 안에 정부는 38천 신청을 받았으며 그중에 95%는 중소기업에서 받은 신청이라고 발표함. 11월까지 정부는 신성 성공한 기업에 총 10 2천만 홍콩 달러( 1 3천만 미 달러) 원조금을 지급하였으며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이 과학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홍콩의 경쟁력은 상승할 것을 기대함. (출처: hket, 11.11)

 

ㅇ 홍콩 부동산 대표기업인 Swire Properties Limited 11~12 Taikoo Place 쇼핑몰에서 커피 플리마켓(Tong Chong Street Market)을 개최하였음. 홍콩 카페, 커피 판매점 등 중소기업은 운영 자금이 부족하여 커피 플리마켓을 통해 기업 홍보과 동업 합작을 강화할 수 있다고 밝힘. Swire Properties Limited는 행사를 통해 커피문화를 확산시키며 홍콩 커피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함. (출처: hket,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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