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지금 만약 과거를 돌이켜보면서 이불 킥을 하고 싶은 일을 한 개만 얘기해 보라면, 2014년경 처음 홍콩 지인들로부터 비트코인에 대한 얘기를 듣고 같이 투자하지 않았던 일인 것 같아요. 코인시장에 그들보다 많이 늦게 입문하면서 벌어진 격차를 보니, 공사를 불문하고 실행력 하나는 꽤 인정받는 내가 왜 당시에 코인에 대해서 더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면서 조금이라도 투자하지 않았었을까 후회가 되더라고요. 그때 만약 지금처럼 어디 잠깐 이동하는 짬짬이 시간마저 아까워서 재테크, 투자 공부에 올인하는 시기였다면 잘 레이더를 세우고 있다가 1-2개라도 일단 사 보았을 텐데, 준비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기회를 놓친 셈이었죠!

근래에 제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인 '신사임당'과 '김 작가 TV'에서 개그맨 황현희 님이 투자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며 본인이 저자로 출판한 책 소개하는 것을 흥미롭게 보았는데요. 그는 책의 도입부에 나는 돈을 좋아한다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시작함으로써 뒤에 이어지는 내용과 일관성 있게 풀이했다는 말을 보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쩌면 가장 ‘물질 지향주의’로 유명한 홍콩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집값과 높은 물가를 견디며 어릴 때부터 처절한 경쟁을 평생 하면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홍콩 사람들은 이재에도 밝고 새로운 투자 방법을 열심히 찾아내는 것으로 유명하거든요.

출처: BlockchainNews

그렇다면 홍콩의 가상화폐 시장은 어떨까요? 현재 홍콩은 선진국 시장 중에 미국 다음으로 홍콩이 가상화폐 참여도가 가장 활발 하며 홍콩 거주자 3명 중에 1명 이상이 가상화폐에 투자했거나 거래 수단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가상 화폐는 현재 정부기관의 규제를 받고 있지 않아 잠재적 위험성이 높은 자산으로 간주 되고 있는데, 전세계를 불문하고 정치계에서 가상화폐 지침을 가지고 계획은 계속 나오고 있죠! 정부기관의 규제를 받게 되는 시기가 되면 입문하기 늦어도 한발 더 늦은 시기가 되는 것일까요 아님 세금을 내면서 더욱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환경이 되게 될까요? 

 

 

 

미래는 비트코인 시대? 

홍콩의 뉴스 미디어 사우스차이나모닝 포스트에 따르면, VISA에서 8-9월 사이 가상 화폐 신흥 시장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선진시장인 미국, 호주, 독일, 영국, 홍콩의 약 6,500명을 대상으로 가상화폐 참여도를 설문 조사하였는데 그중 홍콩 응답자는 797명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용자 비율을 봤을 때 대부분의 나라가 남성들의 참여도가 3명 중 2명으로 높은 편이지만, 홍콩만 예외적으로 남녀 성별 비율의 차이가 크지 않아 흥미로운 결과라고 발표하였어요. 홍콩은 대부분 다 맞벌이를 하면서 국가 행정장관부터, 일반 기업의 고위직들도 여성들의 포지션이 워낙 높고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저는 전혀 놀라운 발견으로 느끼지는 않았지만요

출처: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인들이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미래의 금융 수단에 동참하고,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할 수 있어서 등의 이유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설문조사를 참여한 홍콩인들 중에 13% 정도는 그냥 가상화폐에 투자만 하고 있고, 18% 응답자는 이미 가상화폐를 투자하는 뿐만이 아니고 결제 및 송 입금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지난 NFT 관련 포스팅에서 설명했듯 가상화폐를 통해 투자도 할 수 있고 지불, 송입금도 할 수 있는 지불 수단이기 때문에 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https://hereishongkong.tistory.com/317

 

NFT 란 무엇이며, 홍콩 예술 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올해 초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이 2조 미 달러를 넘는 사상최고

hereishongkong.tistory.com

가상화폐 회사에 재직 중인 20대 홍콩인 Alice Lau는는 인터뷰를 통해서 주식 투자도 해봤지만 가상화폐 투자가 더 흥미롭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가 변동성이 크고 위험성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가상화폐 시장 움직임을 면밀히 분석하면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글로벌 자산운용사 나티시스 인베스트먼트 매니저 (Natixis Investment Manager)는 지난 10-11월 두 달간 여러 국가의 500개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자 약 40% 가 가상화폐를 합법적 투자 옵션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결국 중앙은행의 규제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홍콩 비트코인 트램

최대 규모의 디지털 자산을 추적하는 블룸버그 갤럭시 크립토 지수 (Bloomberg Galaxy Crypto Index) 도 올해 한해간 200% 상승 했다고 하는데 올해 많은 대형 펀드 및 투자자가 가상자산에 투자했고 가상 자산은 경기부양책 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투자에 한 가지 답은 없는 것 같아요. 타이밍과 운도 많이 작용을 하고 본인의 투자 성향을 잘 판단하고 그에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고요. 늘 준비태세를 잘 취하고 있다가 기회가 왔을 때 잘 알아보는 눈도 너무 중요하겠지요? 

제 블로그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 성투하세요! ^.^

오늘의 소소한 홍콩 소식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감사한 일들로 팍팍 채워지는 하루 되기를 바라면서 저는 또 다른 홍콩 스토리로 찾아올게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