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올해 초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이 2조 미 달러를 넘는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지요? 비트코인 투자 폭등과 함께 같이 NFT 에 대한 관심도도 많이 늘어난 요즘인데요!오늘은 근래의 핫이슈인 NFT 란 무엇이며 왜 인기가 있는지, 그리고 홍콩에서는 이 시장에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같이 살펴보려고 해요!

 

NFT란 무엇인가?

NFT Non-fungible Token, 직역하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자산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점에서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와 비슷하지만 통용되는 암호 화폐와는 다르게 희소성을 지니며 다른 토큰으로는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NFT 가 생성이 되면, 영상, 그래픽, 음악등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되는 상품에 그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면서 삭제하거나 위조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종의 예술 관련 작품에 대해서 인증서로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NFT 는 예술 작품의 작가, 판매 이력 등의 정보를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함으로서 작품의 소유권과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NFT, 홍콩 예술 경매 산업에 끼친 영향

이런 대체 불가능한 특성 때문에 홍콩의 예술 사업과 관련 경매 산업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기존 예술 산업과 디지털 세계의 결합을 시도한 홍콩 NFT 전문 기업인 Coinllectibles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존 소장품을 NFT 를 통해 암호화시키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미술 소장품 자유매매 플랫폼인 Fusion NFT 를 오픈했다고 하네요.  

NFT로 발행되 경매중인 실물소장품 및 아티스트 (출처: Collectibles)

투자자들은 제 3자 전문가로부터 예술품에 대한 평가를 받고 디지털 가치 증명서를 발행된 NFT를 구입 후 바로 2차 시장에서 가격을 올려 팔 수 있다고 합니다. Coinllectibles CEO Herbert Lee에 따르면, 일반 경매 회사에서는 예술품의 가치에 따라 경매에 참가할 수 있는 매수 신청자의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는데, NFT 경매의 참여 조건이 비교적 낮으므로 디지털 예술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홍콩 최대 영문 언론사 SCMP, NFT 시장 본격적 진출 

홍콩에서 118년 역사를 지닌 언론사 South China Morning Post(SCMP)는 혁신 기술의 흐름을 따라 올해 7월에 NFT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과거의 뉴스에서 사용되는 문장, 사진, 그림 등 콘텐츠들을 NFT화하여 신규 NFT 플랫폼인 ARTIFACT에서 공개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홍콩 사람들에게 역사적인 순간을 수집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출처: ARTIFACT by SCMP

NFT에 위험성? 

NFT 경매시장에서는 현물보다 보통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격 변동성이 있는 암호화폐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고 있어 수익 창출이 가능할 반면, 위험성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예술업계에서 주목을 받는 Art Basel 전시회에서 최초로 NFT 예술품을 판매한 홍콩 Ora-Ora 갤러리에 따르면, 암호화폐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면서 5일간에 화폐의 가격이 40% 이상 하락한 경험이 있었다고 하네요. 지금같이 갑자기 비트코인이 하락한 시기 라면 수익 차이가 많이 나겠지요?  

 

 

 

홍콩 Start Art Gallery, 세계 최초 블록체인 아트 갤러리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아트 갤러리인 'Start Art Gallery’가 홍콩 대형 쇼핑몰 K11 Musea에서 개최되었습니다. K11 Musea 대표인 Adrian Cheng은 평소에 아트에 관심이 많아 쇼핑몰 내부가 실제로 갤러리 같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실제 갤러리에서 전시되는 예술품들이 모두 NFT화된 디지털 예술품이며 온라인 NFT 플랫폼에서 5000~200 달러로 판매되고 있다고 하네요. 일반 대중들이 NFT 거래를 직접 가까이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예술품 소장 보급에 도움이 되겠지요? 

홍콩 K11 Start Art Gallery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난 분들은 이런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직접 NFT 시장에 진입하여 혜택을 누리시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으니 도전해 보세요!

 

오늘의 소소한 홍콩일상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감사한 일들로 팍팍 채워지는 하루 되기를 바라면서 저는 또 다른 홍콩 스토리로 찾아올게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