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홍콩은 자유무역지대 이고 수출에 진입장벽이 낮아서 수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워낙 치열하여 살아남기 어려운 곳 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같은 경우는 중국 처럼 수출할때 위생인증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크게 라벨링 관해서도 규제가 없어서 구매를 희망하는 바이어가 있다면 큰 제약없이 쉽게 홍콩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매년 11월에 홍콩에서 아시아 최대규모 화장품 전시회 Cosmoprof 가 개최되어 전 세계 크고 작은 화장품 브랜드와 관계자들이 참가 혹은 참관을 하는데요. 작년에는 홍콩이 시위때문에 타격을 많이 받았고 금년도에는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전시로 변경되었지만, 18년도에는 한국업체가 600개 이상 이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하니 화장품 시장 한 군데 안에서도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 알 수 있지요. 따라서 브랜드 입장에서는 홍콩 시장 진출 시에 초도 오더가 나서 수출이 처음 이루어지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후에 꾸준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 홍콩 시장 진출에 저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인 KOL 을 이용한 방법 소개해 드릴께요. KOL 이 무엇일까요?
KOL= Key Opinion Leader (핵심 의견 리더)
한국에서는 보통 그냥 인플루언서 혹은 유명 블로거 등으로 중국에서는 왕홍 이라고 불리우지만, 홍콩에서는 대부분 KOL 이라고 표현 합니다. 말 그대로 소셜 미디어에서 핵심 의견을 갖고 영향력과 파급효과가 높은 개인 이용자를 부르는 말인데요. 한 분야에 일반 사람들보다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본인들 SNS 계정을 통해 많은 이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소식을 전하거나 정보를 공유 하는 그룹이지요.
홍콩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매니지먼트 기관 자료에 의하면, 홍콩 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순위는 페이스북 (facebook)85% -> 유투브 (youtube)83%-> 인스타그램 (instagram)57% 순으로 인스타그램을 활발히 사용중인 한국과 다르게 아직도 많은 홍콩 사람들은 페이스북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비즈니스맨 사이에도 광고를 페이스북으로 하고 like 및 share 해달라고 요청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구요.
KOL 인플루언서의 종류는 팔로어 수에 의해서 구분이 되는데요!
1)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팔로워 1만~5만명)
2)매크로 인플루언서 (팔로워 50만~100만명)
3)메가 인플루언서 (팔로워 100만명 이상)
홍콩은 전체 인구가 800만명도 되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100만명 이상의 메가 인플루언서를 찾기 어려운 것은 사실 입니다. 따라서, 팔로워의 수가 적어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신생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으니 한번 컨택 하여 마케팅에 활용 하면 보다 저렴하고 품목에 세분화 되어있는 타켓 층을 공략 할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KOL 들을 섭외 할 수 있을까요? KOL 들은 다양한 행사 혹은 전시회 등에 초청되어 가기도 하고, 브랜드 측에서 제품을 무료로 제공 받고 포스팅을 해주기도 하는데요. 섭외는 KOL 에 직접 다이렉트 메세지를 보내서 연락을 하기도 하고, KOL 들을 관리하는 에이전시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 품목별 KOL을 관리하는 에이전시에 컨택 하여 견적을 받으셔도 됩니다. KOL 들은 팔로어 수에 따라서 에이전시에서도 등급을 나누고 그에 따라 차등한 가격을 제시합니다. 아래와 같이 브랜드와 KOL을 연결해주는 플랫폼들이 개발하고 성장하고 있는데 KOL 마케팅을 희망하는 기업이 등록을 하면 분야별로 적합한 KOL 을 추천하고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1)adFocate: 페이스북에 특화되어 있음
2)StarNgage: 인스타그램 특화되어 있음
3)Spread it: 신생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특화 플랫폼
4)Cloud Breakr: 홍콩 스타트업
5)Allua: 홍콩을 포함 대만, 싱가폴, 심천에 지사가 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 링크드인 연계 KOL 마케팅 가능
간혹가다가 아직 크게 유명하지 않은 KOL들은 무료로 제품만 전달 받고 포스팅 해주거나, 메인 피드 아니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하루만 올리는 조건으로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이니 홍보를 희망하는 품목에 따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품 홍보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법이라고 하는데 간혹가다가 팔로어수를 조작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KOL을 직접 컨택하실 때 이점 주의 하시고, KOL이 평소에 얼마나 팔로워들과 소통을 자주 하는지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또 다른 홍콩 스토리 들고 찾아올께요! 조이낀~(=또 만나요!)
홍콩으로 손세정제 수출시 필요한 인증 (0) | 2020.11.21 |
---|---|
안경/선글라스 쇼핑 추천 도시, 홍콩 (세계 3위 안경 수출국) (0) | 2020.11.20 |
홍콩에서 현금 빌리고 PayMe 해주겠다는 의미 (0) | 2020.11.10 |
산후조리원 없는 홍콩에 요양시설은? (0) | 2020.11.07 |
홍콩 재벌, 무료 마스크 자판기 설치 (2) | 2020.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