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홍콩

728x90
반응형

레이호우~ 여러분, 여기는 홍콩입니다! 

 

핑티소비 (平替消)란 가성비 대체품을 의미하는 신조어에요. 이는 중국에서 최근 유행하는 소비 트렌드로, "평평할 평()" "대체할 티()"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는데요! 고가의 브랜드 제품 대신 합리적인 가격대의 유사한 대체재를 선택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고물가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들, 특히 MZ 세대를 포함한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핑티소비가 유행하게 된 이유는 경제적 요인 외에도 소비자 인식의 변화가 크다고 해요. 중국의 MZ 세대는 더 이상 비싼 브랜드로 과시하기보다는 자신의 개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며, 이에 따라 중국 로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진 영향이 있구요! 중국 유명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샤오홍슈 에서는 인플루언서들이 핑티 제품을 추천하며 가성비갑이라는 표현과 함께 입소문을 타는 경우가 많아요. 핑티소비는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 이상으로,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선택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명품 대신 로컬 브랜드 화장품

중국 MZ세대 소비자들은 과거에는 샤넬이나 디올 같은 해외 명품 브랜드의 화장품을 선호했지만, 최근에는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Florasis (花西子) 같은 중국 브랜드를 선택한다고 해요. 이 브랜드들은 명품에 버금가는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샤넬 립스틱이 약 300위안( 5만 원)인 반면, 퍼펙트 다이어리의 립스틱은 60~80위안( 1만 원) 수준이지만 비슷한 색감과 발림성을 제공 한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대신 Luckin Coffe, Luckin Coffee 대신 Cotti Coffee

Luckin Coffee는 중국에서 스타벅스를 제치고 최대 커피 체인으로 자리 잡은 브랜드로, 홍콩 시장에도 진출했어요. 2024 12 28, Luckin Coffee는 홍콩에 첫 매장을 포함해 단 하루 만에 5개 매장을 동시에 오픈하며 강렬하게 데뷔를 했는데요. 매장은 침사추이, 셩완, 몽콕 등에 위치해 있어요Cotti Coffee Luckin Coffee의 전 임원들이 설립한 브랜드로, 2022년 창립 이후 빠르게 성장하며 중국 내 6,2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으로. 홍콩에는 2023 10 30일 셩완에 첫 매장을 오픈하며 진출했어요.

 

Luckin 커피가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 시장 흐름을 눈여겨본 Cotti Coffee Luckin Coffee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핑티 브랜드로 꼽히는데요! 홍콩에서는 높은 임대료로 중국 본토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 되어 있어 스벅과 비슷하거나 약간 저렴한 정도에요. 일부는 중국 브랜드라 부정적인 인식도 있지만, 관광객 중 특히 본토 방문객 들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

애플 제품 대신 샤오미나 화웨이

전자제품에서도 핑티소비가 나타나는데요!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 같은 고가의 제품 대신 샤오미(Xiaomi)나 화웨이(Huawei)의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가격적인 면에서 가성비가 있는 선에서 고성능 칩과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해 실용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룰루레몬 핑티 브랜드, MAIA ACTIVE

2016년 런칭한 중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MAIA ACTIVE의 경우, ‘룰루레몬 핑티라는 신조어를 탄생 시킬 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심지어, 20248월에 룰루레몬 창립자인 칩 윌슨도 MAIA ACTIVE 매장을 방문 하여 디자인과 원단이 훌륭 하여 왜 룰루레몬 핑티라고 극찬하는지 이유를 알 것 같다며 호평 했다고 합니다.

핑티소비 유행 여파로인해 근래에는 홍콩 명품 매장에 긴 줄을 서며 구매를 하던 중국 큰손들을 이전만큼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에요. 핑티소비는 가성비를 따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보여주면서, 글로벌 브랜드뿐 아니라 로컬 브랜드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전과 달리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보다 이런 가성비를 강조하는 제품들이 앞으로도 중국 소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좋댓구응 (좋아요 ❤️댓글❤️구독❤️응원하기❤️) 감사해요~  

조이낀~(=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